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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환자실 관리를 위해 AMiS를 도입한 네덜란드 OLV병원

2015-08-19

 

IT 전문가이자 ICU 간호사였던 Christof Van Den Steen은 OLV병원 ICU 와CCU의 시스템 이행 관리자였다. 이런 변화는 기존에 존재하던 시스템을 두 부서에 적합하게 조정이 필요하게 되었고, 단말기를 통해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게 새로운 하드웨어의 통합을 필요로 하였다. Mr. Van Den Steen은  “시스템 이행 초기 단계에서 ICU와CCU의 차이점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라고 말했다.

 
CCU는 최근 새롭게 구성된 현대화 병동으로 다양한 장비 구성을 위한 넓은 공간과 병실로 설계 되었다. 대조적으로, ICU는 약간 구식이며 병실 또한 작다. 


때때로 장비를 설치하기에 침대 주변 공간이 부족할 때가 있다. 그래서 협소한 공간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소형의 침상 시스템이 필요했다. Leuven과 Antwerp에서 제품들 조사에 착수했다. 가장 명확한 솔루션은 벽걸이용 제품이었지만, 다른 병원들의 사용의견에 따르면 벽걸이용은 불안정하고 흔들리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그래서 더 많은 조사를 진행했고, 결정을 내리기 위해 다양한 기업에 접촉을 했다. Alphatron Medical이 바로 그 중 하나였다.

Rapid Service

첫 미팅에서, Aalst에 있는 OLV병원이 우리가 기존에 공급하는 제품과는 다른 무엇인가를 찾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깨달았다” 라고 Alphatron은 말했다. “네덜란드의 대부분의 병원들이 무선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병원의 오래된 장소에 위치한 ICU는 무선 네트워크가 불가능 하다. 이런 점을 고려해, 우리는 천장 배선을 이용한탈부착 가능 마운팅 폴(mounting pole)을 제공하는 OLV 병원을 위한 특별한 솔루션을 고안해냈다.” Mr. Van Den Steen은 Alphatron의 빠른 서비스에 상당히 감명 받았다. “그들은 병원에서 시험을 하기 위해 필요한 AMiS 장비를 즉각적으로 제공해 주었다” 라고 전했다.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은 사용하기 쉽게 설계되었고, 앉거나 서서 일하는데 매우 안전하게 만들어졌다. 침상 장비 관리자와 상담 후, 우리는 서류를 저장하기 위한 서랍을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Durable Investment

긍정적인 경험을 토대로, OLV 병원은 ICU 침상용을 위해 24대와 예비용으로 1대, 총 25대의 카트를 구입했다. “비록 AMiS의 개별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을지라도, 내구성이 상당히 강해 보인다. 환자의 침상은 계속해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거친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해야 한다. AMiS의 이동성이 의미하는 바는 ICU의 위치를 새롭게 조정할 때, 손 쉽게 이들을 다룰 수 있다는 뜻이다.

의사 및 간호사 최고권위자와 의견 조율 결과, AMiS에 대한 재정적인 투자를 이끌어 냈다” 라고 Mr. Van Den Steen는 말했다. Alphatron은 또한 이 제품은 미래를 위해 최적화된 제품으로 장기적인 투자로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AMiS 워크스테이션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모듈 디자인이다. 몇 가지 간단한 조작을 통해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배터리만 충분하게 충전되어 있다면, 무선 작업 또한 가능하다.


Ceiling Installation

AMiS카트는 선을 연결해 안정된 작업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 안정성과 신뢰성 높은 작업 능력 때문에, 네덜란드 시장에서 와이어로 연결된 워크스테이션의 인기는 상당하다. “최근에 두 개의 병원으로부터 AMiS의 성능과 천장으로부터직접 데이터 정보 공유와 전력 공급이 가능한 모델인지에 대해 문의를 받았다. AMiS는 아주 안정된 솔루션으로 여겨진다. 만약 요구사항이 반지름 2 meter라면, AMiS는 아주 현명한 솔루션이다. 우리의 서비스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라고 Alphatron은 보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장 설치는 상당히 까다로운 작업으로 여겨진다. “ICU안에서는 진료가 계속되어야 하기 때문에, 천장을 완전히 제거할 수 가 없다. 대신에 우리는 각 부분마다 분해하고 재결합 하는 방식으로 네트워크와 전력 공급 장비를 설치했다. 청소부가 공사 지역을 정리 후, Alphatron이 나머지 천장 케이블 설치 및 AMiS와 연결 작업을 진행했다.


Tight Schedule

하드웨어 설치와 소프트웨어 통합이 끝난 후에, PDMS의 이행이 시작됐다. “IteMedical(베네룩스 Meta Vision공급자)은 꽤나 압박적인 프로젝트 스케쥴 초안을 했었다. 첫째, 모든 기술적인 문제는 해결되어야 했다. 그리고 슈퍼 유저와 앤드 유저를 위한 트레이닝을 일정을 조정했다. 3 주 동안 170명의 유저들이 트레이닝을 받았다” 12월 중순쯤에는, 시스템이 마침내 가동될 수 있었다. “첫 2주 동안은, 사람들이 시스템 때문에 약간의 혼란을 겪었었다.
이 시기는 모든 작업이 컴퓨터로 수행되고, ICU를 위해 가장 바쁜 시간이었다. 채택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여러 이슈들이 발생했다. 그러나 이제 스태프들은 환자 입원과 퇴원 진행 과정을 완벽히 습득했고, 이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점점 더 자신감을 얻고 있다. 우리의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우리는 더 원활한 관리 흐름을 위해 몇 가지 조정을 할 것이다.”라고 Mr. Van Den Steen은 전했다.

System Benefits

최근 의사와 간호사는 PDMS의 사용이 가져다 주는 다양한 혜택을 누리고 있다. Mr. Van Den Steen의 말에 따르면 “의료진은 이 시스템의 장점들을 정확히 알고 있다. 특히 이 시스템은 획일적인 등록 절차를 보장한다. 모든 의료진의 노트를 공유하고 볼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이 시스템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 알 수 있다. 서류를 작성하고 찾는데 여전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과거에는 환자들이 진통제를 처방 받았다, 하지만 그게 다였다. 지금의 시스템은 의료진이 환자의 고통 수치를 평가해 종이에 작성해야 한다. 현재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 의료업무는 실행 가능하지 않거나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우리 목표는 미래에는 종이의 사용을 제한하는 것이다. 물론 꽤나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 된다.

Future Proof

이제 OLV 병원에도 충분한 자금을 가진 재단이 설립되었다. “University Hospitals Leuven과 함께 일하면서, 우리는 시스템 구축 초기에 필요한 핵심요소들을 강화 시킬 수 있었다. 그들은 우리에게 유익한 조언을 많이 해줬다. 우리는 아직도 종종 그들과 중요한 정보에 대해서 의논을 한다. 의사소통은 가장 중요하다. 기관과 사람은 좋은 협력관계와 함께 상호 연결이 이루어 져야 한다. 우리와 Alphatron의 협력은 매우 긍정적이었다. 간호사로부터 돌아온 피드백 또한 상당히 긍정적이었다. 유일한 문제점은 종종 발생하는 블루 스크린과 같은 하드웨어 관련 문제들이다. 사용자 입장을 고려해보면, 이상적인 현상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금방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Mr. Van Den Steen에게는 몇 가지 도전 과제들이 남아있다. “각각의 부서들은 이제 도입의 초기단계 국면에 접어들었다. 게다가, 지속되는 개발로 시스템은 완벽하게 “완료”가 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MiS는 그들이 보여준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바탕으로 미래의 장애물을 극복해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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