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어드밴텍 가입

마이어드밴텍은 어드밴텍 고객을 위한 맞춤 포털 사이트입니다. 어드밴텍의 멤버가 되시면, 최근 제품정보, 웨비나 초대, 최신 할인/사은품 정보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회원가입하시고 365일 언제라도 접속 가능한 맞춤 최신 정보를 확인하세요.

생명을 구하는 IoT : 레겐휘테 소방대에 적용된 산업용 태블릿과 올인원 컴퓨터

2019-07-08

Author│ Thorsten Kraus (번역: 어드밴텍 마케팅)
Images│Regenhütte fire brigade

소방 업무에서는 실수가 용납될 수 없습니다. 실제 화재의 영향은 미디어 속의 어느 장면보다도 훨씬 끔찍합니다. 열기로 인한 화상 뿐만 아니라 연기, 가스, 증기, 유독 물질의 흡입으로 매년 유럽에서는 4000여 명의 사람들이 사망에 이르고 있습니다. 하루에 무려 10명 이상이 이러한 이유로 사망하는 것입니다. 

예기치 못한 사고들에도 소방 대원들은 빠르게 상황판단을 내리고 사고를 처리해야합니다. 화재 사고들은 처리 과정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가스, 액체, 금속 및 오일을 포함한 6가지 등급의 화재는 각각 다른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대형 사고로 생명이 위태로운 경우, 사고 처리 과정은 더욱 일각을 다투게 됩니다.

레겐휘테 프로젝트(The Regenhütte Project)

100년 동안 이어져온 레겐휘테 소방대에는 약 25명의 의용 소방대원이 있습니다. 이들은 독일 남동부의 바바리아 지역에서 소방 업무부터 기술 지원, 지역 사회 서비스까지 다양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레겐휘테 소방대는 고속도로, 관광, 산업현장 사고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응할 뿐만 아니라 사전 준비도 철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아날로그 경보 시스템

의용 소방대원들은 최근까지 아날로그 경보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중앙 긴급 대원은 팩스를 통해 소방서에 구조 신호를 전달했고, 사이렌이나 무선 호출기에 경보를 울리는 방식으로 사건을 인지하곤 했습니다. 경보가 울리면 소방관들은 팩스로 사건의 정보를 확인해야했으며, 지도에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옷을 갈아입고, 목적지로 이동해야 했습니다. 의용 소방대원이 소방 센터가 아닌 일반적인 업무 장소에 있는 경우, 임무 확인을 위해서 소방 센터까지 이동해야 했습니다. 귀중한 시간이 낭비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초기 구조신호부터 현장에 소방 준비를 마치기까지 최대 20분 가량의 시간이 소모되었습니다. 소방 차량 자체는 사건 현장에 법적 대응 시간인 8-10분 이내로 도착할 수 있었지만, 모든 인원이 도착하기까지는 최대 20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경보 시스템

어드밴텍은 디지털 사이니지 컴퓨터와 견고한 태블릿 PC를 통해 턴키 형태의 디지털 경보 솔루션을 적용했습니다. 실제 대응 시간을 줄이고 소방관의 안전을 보장하며, 각 임무마다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UTC-520 사이니지 터미널 - 서버 및 경보 모니터 역할

산업용 태블릿  AIM-65 - GPS 이용한 내비게이션 탑재, 사고 현장 경로 확인

UTC-520 올인원 사이니지 터미널

시스템의 핵심은 UTC-520입니다.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가 내장된 올인원 컴퓨터는 서버와 경보 모니터 역할을 수행합니다. 중앙 대원이 응급 신호를 수신하면, UTC-520은 사이렌과 소방관의 아날로그 무선 호출기를 울려 새로운 사건을 알립니다. 다음으로, 임무에 관한 정보가 담긴 스마트폰에 알람을 울리고, 응급 현장의 위치를 탐색합니다. 소방관은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임무 수행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소방서의 중앙의 사이니지 터미널(UTC)에 표시되며, 인력을 효율적을 배분하고 화재 진압의 사전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반적인 업무 장소에 위치한 대원이 임무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곧장 응급 현장으로 갈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소방관들은 출동시간을 더욱 절약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업무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방관들이 소방 센터에 있을 때에는 UTC가 현장에 있는 대원의 주요 정보를 표시합니다. 또한 소방관에게 문자와 음성으로 사건의 세부사항을 반복해 알리며 전달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산업용 태블릿 - 현장 대원에게 임무별 관련 정보 전달

소방차에는 IP65 등급의 견고한 AIM-65 태블릿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AIM-65는 인텔 프로세서, 듀얼 OS(WIN 10 IoT / Android 6.0), 전후면 카메라, 멀티 터치및 고릴라 글라스 IPS 풀 HD 스크린을 지원합니다. 또한 광범위한 산업용 액세서리와 인증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 애플리케이션과 매치할 수 있습니다.(더 보기) 새로운 임무가 발생하면 AIM 태블릿은 위치탐색을 지원하고 대원들이 현장으로 즉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동시에 지속적으로 임무에 대한 세부 정보를 음성 메시지를 사용하여 반복 전달합니다. 또한 AIM-65는 소방관에게 필요한 정보(케이블, 에어백 위치, 배터리, 연료 탱크에 관한 차량 데이터) 또는 건물 지도 등 임무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원들이 이동 중에 관련 정보를 얻고 미리 임무를 준비하여 귀중한 시간을 더욱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은 UTC-520(서버)의 Alamos FE2 플랫폼과 AIM-65의 Alamos aMobile 및 소방관 스마트폰의 Alamos aPager PRO 앱을 사용합니다.

AIM-65는 가장 가까운 급수 지역을 탐색합니다.






AIM-65는 건물의 지도를 제공합니다.

경보는 소방관들에게 실시간으로 방송되며, 정보는 출동 준비 전에 신속하게 전달됩니다. 출동한 대원들은 현장에 있는 다른 대원에 대한 정보와 추가적인 세부 정보(가까운 급수 지역, 지도, 건물 탈출 경로, 교통 사고 발생 시 차량 정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고 처리에 대한 사전 준비를 지원합니다. 소방서의 UTC 사이니지 컴퓨터와 AIM-65 태블릿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동 중에도 서버로부터 추가적인 정보 탐색이 가능합니다.

AIM-65는 경로 탐색을 지원합니다.






AIM-65는 차량 정보를 제공합니다.

귀중한 5분의 시간

어드밴텍과 지역 사회의 지원으로 레겐휘테 소방서는 귀중한 시간과 생명을 구할 IoT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IoT 경보 시스템을 테스트한 결과, 소방관들은 기존 시스템 대비 5분 이상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생명을 위한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Contact Advantech

080-363-9494/949-5

Contact Advantech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이용 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 에 동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