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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교통의 발전을 위한 정부, 산업, 학계의 협력 프로젝트

2021-03-22
사진 제공 : Shutterstock
인터뷰 : Tsung-Pao Chou, Taiwan Telematics Industry Association 사무 총장 & Meng-Fen Wu, Taiwan Telematics Industry Association 수석 컨설턴트 & Dr. S. K. Jason Chang, ITS World 이사 & National Taiwan University 교통 시스템학 교수

방문 스마트 운송 서비스는 MaaS-모빌리티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출근길에 직장인들이 이동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스마트 교통 네트워크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MaaS-모빌리티 시스템은 기존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간, 비용, 에너지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스마트 교통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Taiwan Telematics Industry Association(이하 TTIA)의 Tsung-Pao Chou 사무총장, TTIA 수석 컨설턴트 Meng-Fen Wu, ITS Taiwan Association 이사 및 National Taiwan University의 교수 Jasson Chang이 CASE(Connected, Autonomous, Shared, Electric) 모빌리티가 스마트 교통의 핵심 트렌드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교통 수단을 혁신하여 도전과 기회를 창출할 것입니다. 대만이 스마트 교통 개발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정부, 산업 및 학계가 함께 혁신적인 기술과 솔루션을 활용하여 공통 표준을 설립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MaaS를 통한 스마트 교통 실현

인터넷과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2000년부터 교통 산업을 위한 자동화와 인텔리전스 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Chang 교수는 “20년 간의 노력 끝에 스마트 교통은 현재 에너지 효율을 증가시키고 배출량을 감소시켰습니다. 동시에 안전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제 국제기구와 정부가 스마트 교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차량 인터넷과 자율주행 기술이 발달하는 가운데, 스마트하고 원활한 교통수단의 실현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Chang 교수는 MaaS가 원활한 교통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 툴과 ICT를 활용해 교통 시스템, 사업자 및 여행자가 제공하는 다양한 도로 데이터를 통합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출근길,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이동하기 위해 직장인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가능한 모든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합 교통 시스템은 에너지 사용, 배출, 혼잡, 소음 및 안전 위험과 같은 비용을 측정하여 가장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경로를 자동으로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률이 크게 높아져 수도권 내 자동차와 오토바이 이용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지자체는 시스템이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공공 교통망 최적화, 에너지 소비 절감, 탄소 배출을 낮추는 녹색 교통 정책 수립 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aaS 모델을 이용한 스마트 교통은 매우 광범위합니다. 중앙 및 지방 정부의 정책 수립, 스마트 교통 산업 체인 통합, 사람들의 생활 방식 변화 등이 포함됩니다. 모든 것은 동기화 되고 통합되어야 하며, 스마트 교통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생태계를 공동 창조한다는 개념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성공을 위한 핵심, 업계 간의 긴밀한 협업

Chang 교수의 관점에서 Wu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국가 스마트 교통 산업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교차 도메인 통합이 필수적입니다.” Wu는 대중교통 전자요금 징수 시스템, 다중 카드 전자결제 시스템 통합 등 대만의 과거 대형 스마트 교통 프로젝트의 추진이 모두 중앙 정부로부터 시작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더욱이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스마트 교통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부문에서 지방 정부와 협력하고, 산업 공급망의 자원을 통합하고 활용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앞으로 대만 정부는 정부, 산업, 학계와 공동 창조를 촉진하여 스마트 교통의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CASE 모빌리티 트렌드에 대응해야 합니다.”라고 Wu가 말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우리는 연결성을 깨닫는 과정, 그리고 일레트로닉 모빌리티를 실현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하지만 자율 모빌리티가 언제 현실화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그럼에도 첨단 5G와 AI 엣지 기술의 도입을 통해 개발이 가속화 되고 안전성 향상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연결, 공유,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의 조합 역할을 하는 MaaS는 향후 몇 년 내에 전 세계의 많은 국가에서 점진적으로 실현될 것입니다.

Wu는 연결·공유된 모빌리티와 관련한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거나, MaaS의 완전한 실현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운영, 티켓 가격, 정보가 통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대만 스마트 교통 산업은 완전한 에코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어드밴텍과 같은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 제공업체, Chunghwa 텔레콤과 같은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업체, 운송 사업자, 시스템 통합업체는 최적의 솔루션과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공동 창조(Co-Creation)하여야 합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이 실현된다면, 소비자들의 생활 방식은 기꺼이 변화할 것이고 스마트 교통 산업의 발전이 가속화 될 것입니다. .

표준 형성의 중요성

“에코시스템 내에서 협업과 공동 창조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산업 표준의 확립입니다.”라고 Chou가 덧붙였습니다. 대규모 스마트 교통 시스템은 매우 복잡한 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통합은 물론,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통합에도 표준화된 인터페이스가 필요합니다. TTIA는 10년 전 설립된 이래로 대중교통 스마트 개발의 표준화를 추진하는데 전념해왔습니다. 2010년, TTIA는 세계 최초로 스마트 버스 산업 표준을 개발하여 스마트 버스 시스템의 도입에 내재된 과제를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였습니다. 그들은 많은 시스템을 단일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차량에 동화시키기 위한 “통합 스마트 버스"를 제안했습니다. 예를 들어 다중 카드 전자 결제 시스템의 경우, TTIA는 시외 버스 탑승 장치와 다중 카드 전자 승차권 모듈 및 스마트 운전 응용 시스템의 표준화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한편 Zhou는 티켓팅 서비스의 통합을 가속화하고 대중교통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교통 통신부가 QR코드 데이터 포맷 표준과 모바일 티켓팅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업계는 TTIA 및 정보산업연구소와 함께 스마트 텔레매틱스 팀과 QR코드 시스템 팀을 구성해 상용 버스 텔레매틱스와 주변 산업 표준을 개정하기 시작했습니다. 업계 규격이나 표준을 잇달아 만들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대만의 교통결제 솔루션 수출 기반을 닦는 등, 대만의 모바일 티켓팅 QR 코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교통은 대만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 필수적인 국가 발전 정책입니다. 지난 20년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대만 정부, 산업, 학계가 지속적으로 협력해 스마트 교통 발전에 새로운 이정표를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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