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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밴텍 인텔리전트 매장 BI 솔루션으로 대만 가전제품 리테일 체인의 매출 향상

2018-07-30

1973년 설립된 대만의 한 유명 대형 가전제품 소매 체인인 E-Company는 대만 내 2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C Life의 Lai 대표는 주기적으로 운영 중인 매장별 사업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일일 매출 기록을 검토합니다. 그러나 Lai 대표는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 추이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습득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이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Lai 대표는 고객 데이터를 얻기 위해 고객 수 측정용 2D 카메라와 어안 렌즈 카메라를 매장에 설치하였습니다. 20개의 매장에는 카메라와 함께 어드밴텍 UShop+ 매장 트래픽 솔루션매장 히트맵 분석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이로 인해 각 매장 관리자는 주기적으로 UShop+ 모바일 관리자 애플리케이션에서 방문 고객 수, 거래량, 구매 전환율, 시간당 매출 기여도, 매장 구역별 평균 매출 등 매장 성과 관련 지표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매장 운영

Lai 대표는 매장 트래픽 및 매장 히트맵 분석 솔루션을 통해 매장 방문객 수, 특정 구역에서의 체류 시간 등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 한 매장의 일일 방문 고객은 평균 1,000명으로 집계되었는데, 유효 거래 수는 200건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 행사 제품 전시 장소에 배치된 제품들이 예상보다 고객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나아가 매장 관리자가 Lai 대표에게 추가적인 직원 고용을 요청할 경우, Lai 대표는 해당 매장의 직원당 매출 기여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직원 수를 최적화할 수 있었습니다.

Lai 대표는 매장 관리자가 구매 전환율, 평균 거래량과 같은 개별 성과 기여 지표를 높여 전체 매장의 성과를 향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 매장의 인기 구역에서 판매량이 저조한 제품을 제외하고 게이밍 기어와 같은 비교적 높은 마진을 기록하는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했습니다. 어드밴텍 솔루션을 도입하고 3개월이 지나서 성과를 다시 측정한 결과, 매장에선 작년 대비 약 10~20%의 매출 증가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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