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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베이커리 카페 – IT를 이용한 손실 예방, 스마트 스토어 관리

2018-01-29

IT 기술의 발전과 그에 따른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85℃ 베이커리 카페는 중국 내 약 600개 지점에서 사용되는 POS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어드밴텍 UShop+ 솔루션을 도입하여 현금 등록기로 인한 도난 및 손실을 방지하였습니다. UShop+ 솔루션은 거래 중에 기록된 CCTV 이미지와 비교할 수 있도록 POS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송하는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매장에서 발생하는 현금 등록 시스템의 리스크를 줄여 관리 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대만 체인스토어 및 프랜차이즈 협회(the Taiwan Chain Stores and Franchise Association)가 주최하는 비즈니스 교류 회의에서 식음료 업체들은 매장 관리와 관련된 문제를 논의하고 있었습니다. 당월 회의 참석자들은 그루폰(Groupons: 소셜커머스 기업)을 통해 구매된 거래의 약 80%가 실제 매장에서 판매된 상품 수와 일치하지 않았습니다. 거래 사기의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CCTV 현황을 모니터링할 인력을 채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논의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범인을 체포할 가능성이 낮고 비효울적입니다. 체인스토어 오너에게 캐셔 직원의 횡령 가담 방지 방안은 매장 관리 부분에서도 특히 중대한 문제입니다. 

대만과 중국에서 잘 알려진 체인스토어 카페 85℃ 베이커리는 IT 기술을 도입하여 매장 관리 절차를 체계적이고 간소화 하기 위해 중국 내 약 600개 지점에 어드밴텍의 UShop+ 현금 등록기 손실 방지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2001년에 설립된 85℃ 베이커리는 2007년, 중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이후 85℃는 10년간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었지만, 가격 상승, 브랜드 포지셔닝 변화, 급속한 매장 점포 수의 증가, 새로운 지불방법(예: Weisin 및 Allpay)의 출현 등으로 시장 상황이 달라지면서 IT 시스템으로는 더 이상 현재의 고객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시킬 수 없었습니다. 85℃는 새로운 POS 시스템을 도입하고 어드밴텍의 솔루션과 통합함으로써 총 세 번에 걸쳐 IT 시스템을 개혁하였습니다. 

기존의 POS 시스템과 새로운 POS 시스템은 데이터 전송 구조에 차이를 보였습니다. 기존의 시스템은 본사에 직접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터미널이 POS 기기에 내장되어있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에는 데이터를 본사에 업로드하기 전에 각 지점의 로컬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시스템을 업데이트한 후 85℃는 각 매장에 POS 데이터 저장 및 전송을 위한 소형 서버를 구축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이에 85℃는 최적의 선택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어드밴텍의 UShop+ 현금 등록기 손실 방지 솔루션을 도입하였습니다. 

어드밴텍 인텔리전트 리테일팀의 BDM(Business Development Manager) Wesley Liu에 따르면, 85℃ 베이커리의 초기 계획은 일반 커머셜 컴퓨터(데스크톱)를 매장 POS 서버용 PC로 구매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확장성, 운영 안정성, 기능성 등을 고려하여 어드밴텍과 협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UShop+ 현금 등록기 손실 방지 솔루션은 임베디드 컴퓨터 DS-570을 호스트 서버로 사용합니다. DS-570은 비정상적인 거래를 식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 및 환경 관리 도구, 매장 이익 분석, 고객 흐름 통계 및 고객 그룹 분석과 같은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한 충분한 확장성을 지원합니다. 
 24시간 운영되는 몇몇 매장을 위한 서버 시스템이 필요한 85℃는 본사에서 해당 시스템을 원격으로 제어하고 매장 내 키보드나 마우스는 생략하기를 원했습니다. 또한 안전한 데이터 보안을 위해 RAID1 구성이 매장 로컬 서버에 포함되도록 요청했습니다. 일반 데스크탑 컴퓨터는 장시간 작동에 적합하지 않은 반면에, 어드밴텍 IPC-7130은 장시간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공장 제어 기술이기 때문에 24시간 운영 매장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어드밴텍은 고객의 RAID 구성 요청까지 수용하기 위해 IPC-7130에 1TB 하드 드라이브 2개를 장착하여 주문 제작을 진행하였습니다.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확장: 거래 전환 손실 방지부터 에너지 관리까지

UShop+ 솔루션의 상당한 효과가 입증되었기 때문에 85℃는 에너지 및 환경 관리, 고객 흐름 분석과 같은 어드밴텍의 다른 UShop+ 솔루션도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통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4시간 운영 매장의 경우, 에너지 비용은 회사의 총 운영 비용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85℃의 사업에서 에너지 관리는 매우 핵심적인 문제였습니다. 

2017년 6월, 85℃의 상하이 매장 6개 지점이 가장 먼저 에너지 및 환경 관리 솔루션 도입하였습니다. 이후 연말까지 해당 솔루션은 중국 내 모든 지점으로 확장되었습니다. 85℃는 모든 매장의 히스토리 기록을 모니터하고 시간대 및 지점별 에너지 소비량을 비교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모든 매장의 이상을 신속하게 파악하여 에너지 소비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Ushop+ 솔루션의 결과는 충분히 만족스러웠습니다. 85℃는 에너지 효율성과 환경 관리 및 고객 흐름 분석을 포함한 다른 스마트 어플리케이션도 지속적으로 도입하길 기대합니다"

Dean Sun은 어드밴텍의 UShop+ 솔루션이 현금 등록 손실 방지뿐만 아니라, 매장 수익 분석, 고객 대기열 관리, 실내 공기 품질 모니터링, 에너지 관리 및 스마트 사이니지를 비롯한 다양한 스마트 리테일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단일 매장 어플리케이션과 관련해서 현재 수많은 공급 업체가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지만, 어드밴텍은 모든 스마트 리테일 어플리케이션을 단일 플랫폼에 통합하여 광범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체인스토어 및 프랜차이즈 운영에 적합한 솔루션으로, 스토어 관리자는 어드밴텍의 원스톱 UShop+ 솔루션 플랫폼을 통해 스마트 리테일 및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간편하게 구입 및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매장 운영자는 POS CMS에서 실시간 거래전환 현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본사 관리자는 POS 손실 방지 클라우드 CMS에서 각 매장의 비정상적인 거래를 전반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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