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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 중심 설계의 디지털 병원 사례

2015-08-19

자동차 사고로 다리에 부상을 입은 Amy는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고, 의료진의 승인을 받은 후에야 병원을 떠날 수 있었다. 1층의 체크아웃 카운터까지 어떻게 가야 하나 생각하고 있었을 때, 그녀의 옆으로 간호가사 금전 등록기와 신용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카트를 끌고 가는 모습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간호사는 웃으며 Amy에게 말했다, “떠나실 준비가 되셨나요? 아직 다리가 불편하시니까, 퇴원 절차는 이곳에서 진행할게요."

중국 내 Top 10 병원 중 하나인 Peking PKUPH에서는 매일 환자의 편의를 고려한 최상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2014년 6월 이 병원은 American Healthcare Information and Management Systems Society (HIMSS)로부터 Acute Care Stage 7을 수상하였고(조사결과단 2%의 병원들이 이 단계의 검증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HIMSS-Elsevier Digital Healthcare Award 또한 수상했다. 이와 같은 수상은 PKUPH의 놀라운 의료 기술과 관리를 증명하는 근거이다. 

Peking University People’s Hospital의 보좌관인 Fan Liu는 강화된 관리 시스템을 통해 병원이 이전보다 효율적이고 환자 중심의 서비스를 공급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Peking University People’s Hospital은 2012년부터 전체적인 의료 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어드밴텍의 다양한 모바일 정보 기기들을 도입해오고 있다. 간호 컴퓨팅 카트, 서류 카트, 레지던트를 위한 약물 카트, 그리고 앞서 언급한 모바일 캐쉬 카트와 같은 제품들이 현재 도입된 품목이다.

어드밴텍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개발 부서장인 Eugene Lin은 “의료 기록의 디지털화는 e-hospital을 향한 첫 번째 단계이다” 라고 말했다. PKUPH는 진료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이미 PDA를 도입했다. 하지만 PDA의 작은 화면은 제한된 기능을 제공하고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충분하지 않아, 환자의 신원 정보 확인 정도의 업무만 수행 가능하다. 이런 이유로 PKUPH는 IT솔루션을 개선하고, PDA를 보조의 장비로써 사용하게 되었다. 어드밴텍의 컴퓨팅 간호 카트를 이용해 간호사는 드립백(drip bag) 재배치, 환자 신체 정보(혈압, 체온 등), 환자 관리와 같은 간호 업무를 병실 안에서 수행하고 곧바로 메인 시스템에 저장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카트는 높낮이 조절을 쉽게 할 수 있어 간호사실에서 컴퓨터 책상으로도 활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병원 내 모바일 워크스테이셔

PKUPH는 현재 8,000에서 10,000 명 정도의 환자가 방문한다. 그러나 오랜 전통이 있는 병동은 복도가 좁고, 상담실 또한 매우 작다. 외래환자 서비스 카운터는 자주 붐비며, 서비스의 질에 영향을 끼친다. 긴 대기줄을 줄이기 위해임시 모바일 청구 센터를 도입하려 계획 중이며, 몇 가지 대안들을 평가한 후에, 외래환자 서비스속도 개선을 위한 이상적인 하드웨어 솔루션으로 어드밴텍 모바일 캐쉬 카트를 선정하게 되었다.

디지털 헬스케어 Key Account 팀 관리자인 Jun Yang은 모바일 캐쉬 카트는 모바일 간호 카트와 여러 방면에서 다르다는 것을 강조했다. 

캐쉬 카트는 3개의 신용 카드 단말기와 2개의 프린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전력을 소모한다. 이들 중에는 DC(직류전압)가 아닌 AC(교류전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장비를 원활히 사용하기 위한 전력 통합에 문제를 일으킨다어드밴텍은 전력 통합 기술을 이용해 카트 본체에서부터 컴퓨터 및 배터리까지 제조한다. 여기에 모듈 디자인은 고객화를 위한 시간과 비용을 감소 시킨다.

Fan Liu는 “어드밴텍 모바일 캐쉬 카트를 사용하고, PKUPH는 환자 대기 시간을 대폭 감소시켰다. 또한 오전에만 가능했던 서비스들이 오후까지 가능해지며 고객들의 만족도를 향상 시켰다” 라고 전했다.

성공적인 두 프로젝트 덕분에 PKUPH는 어드밴텍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되었고 모바일 의료 카트를 도입했다. 
모바일 의료 카트는 레지던트 의사들이 의료회진 중에 환자의 상태를 가족에게 설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의료회진 보조를 배우는데 도움을 준다.
 Eugene Lin은 PKUPH의 모든 모바일 의료 카트는 의사들에 환자 상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PACS 이미지와 전자 의료 기록을 동시에 제공하는 2개의 스크린으로 구성 되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현재 병원은 외곽지역처럼 원거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진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화질 카메라 장비를 설치를 계획 중이다. 

많은 제조업자들이 중국시장에 의료 장비를 공급할 수 있음에도, PKUPH이 어드밴텍의 솔루션을 선택한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좁은 복도와 부족한 간호 업무 공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고사양의 카트이다. 둘째, 상업적으로는 직접 조립해야 되는 것들을 한 패키지 안에 모두 넣어 놓았다. 이 패키지 방식은 사후 서비스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만든다. 여기에 더해, 어드밴텍은 중국 전역에 걸쳐 출장 수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통 수리를 완료하는데 2일 정도 밖에 걸리지 않으며, 병원 운영에 있어 의료 장비 위험요소를 감소 시킨다. 미래에 PKUPH는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키고 병원 관리 비용 감소를 위해 의료 서비스 디지털화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뿐 아니라, 추가적인 모바일 의료 카트를 도입할 계획이다. 

성공적인 두 프로젝트 덕분에 PKUPH는 어드밴텍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되었고 모바일 의료 카트를 도입했다. 모바일 의료 카트는 레지던트 의사들이 의료회진 중에 환자의 상태를 가족에게 설명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의료회진 보조를 배우는데 도움을 준다. Eugene Lin은 PKUPH의 모든 모바일 의료 카트는 의사들에 환자 상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PACS 이미지와 전자 의료 기록을 동시에 제공하는 2개의 스크린으로 구성 되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현재 병원은 외곽지역처럼 원거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진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화질 카메라 장비를 설치를 계획 중이다. 

많은 제조업자들이 중국시장에 의료 장비를 공급할 수 있음에도, PKUPH이 어드밴텍의 솔루션을 선택한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좁은 복도와 부족한 간호 업무 공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고사양의 카트이다. 둘째, 상업적으로는 직접 조립해야 되는 것들을 한 패키지 안에 모두 넣어 놓았다. 이 패키지 방식은 사후 서비스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만든다. 여기에 더해, 어드밴텍은 중국 전역에 걸쳐 출장 수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통 수리를 완료하는데 2일 정도 밖에 걸리지 않으며, 병원 운영에 있어 의료 장비 위험요소를 감소 시킨다. 미래에 PKUPH는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키고 병원 관리 비용 감소를 위해 의료 서비스 디지털화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뿐 아니라, 추가적인 모바일 의료 카트를 도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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