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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공항 셔틀버스로 서비스 효율성을 향상하다

2018-07-05

자동차 사물인터넷(이하 IoV, Internet of Vehicles)이 급부상함에 따라 공항 셔틀버스는 단순한 승객 운송 수단을 넘어, 항공 운송 산업의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공항 승객의 이동 경험 만족도를 높이다

    셔틀버스는 국제공항에서 승객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목표 터미널과 탑승 게이트로 운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과거 셔틀버스는 단순히 승객을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운송하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IoV의 발전에 따라 공항의 전체적인 서비스 효율성과 품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독일의 SI 업체인 INFORM GmbH는 SI 측의 차량 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 Ground Star의 애플리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하드웨어로 어드밴텍 TREK 시리즈 차량용 컴퓨터를 채택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스마트 셔틀버스 솔루션을 통해 공항 인력이 차량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버스 운영 계획을 승객수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솔루션은 셔틀버스 운전자에게 어드밴텍의 단일 터치패널 인터페이스를 통해 일일 운송 경로 계획, 차량 상태, GPS 내비게이션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나아가 Ground Star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차량 내 스마트 디스플레이에서는 승객들에게 공항 편의 시설, 탑승 게이트 번호, 수하물 안내 등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Ground Star 스마트 셔틀버스 솔루션은 공항 안전 규정에 부합하는 솔루션으로 공항의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차량 관리의 최적화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셔틀버스 내 설치된 차량용 컴퓨터는 각종 서비스 품질 향상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면, 다양한 언어로 고객에게 환영 메시지를 내보내고, 컴퓨터와 연결된 스마트 디스플레이는 항공기 출발/도착 시각, 탑승 게이트 번호, 수하물 안내, 셔틀버스 정류장과 버스 이동 시각 등과 같은 유용한 공항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푸시 기반 콘텐츠 제공 방식은 가장 연관성 높은 정보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합니다. 또 공항 전역에 배치된 디지털 사이니지 디스플레이에서는 항공사, 면세점, 택시, 관광 업체 등을 위한 프로모션 영상과 광고를 내보내어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가능합니다.

   

솔루션은 더 높은 수준의 공항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수의 감시 카메라는 모든 셔틀버스의 내외부에 설치되어 운전자와 승객 안전성을 높이는 데 일조합니다. 운전자는 차량용 컴퓨터의 터치패널 인터페이스를 통해 외부 카메라로부터 수집되는 정보를 받아 운전 사각지대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한편, 차량 감시 기록은 백엔드 관리 센터로 전송되어 실시간 차량 모니터링과 원격 지원이 가능합니다. 긴급 상황 발생 시, 운전자는 차량 내 설치된 컴퓨터를 활용하여 도움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어드밴텍 차량용 컴퓨터는 탁월한 통신 능력을 바탕으로 차량 관리 최적화를 지원합니다. 차량에 설치된 컴퓨터를 통해 중앙 관리실에서는 모든 공항 셔틀버스의 위치를 원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환승 게이트와 터미널 문에 승객수를 세는 센서를 설치하여 관리자는 승객수에 대한 실시간 파악으로 필요할 경우 추가적인 버스를 운행 지시를 내릴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과 CAN bus 프로토콜 네트워크는 실시간 차량 데이터 수집을 지원합니다. 관리자는 차량 내 설치된 컴퓨터를 통해 운전자를 위한 각종 정보, 예를 들면 업무지시, 업무계획표 업데이트, 내비게이션 가이드 등과 같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탁월한 관리 능력과 공항 서비스 지원

    INFORM GmbH의 통계에 따르면, 일반적인 공항은 스마트 셔틀버스 시스템 도입에 소요되는 초기투자비용을 3개월 내 회수 가능하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셔틀버스는 장기적으로 2300만 달러의 운영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에 따라 많은 유럽의 공항들은 Ground Star 스마트 셔틀버스 솔루션을 도입하여 셔틀버스 서비스의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위스 취리히 국제공항의 경우, 본 스마트 셔틀버스 솔루션은 솅겐 조약의 EU 회원국 국민 간 이동을 지원하여 공항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솅겐 조약은 EU 회원국 각국이 공통의 출입국 관리 정책을 사용하여 국경 시스템을 최소화해 국가 간의 통행 제한을 없앤 제도입니다. 취리히 국제공항은 현재 솅겐 조약권과 非솅겐 조약권 목적지에 따라 공항 구역을 나누고, 각기 다른 탑승 절차가 존재합니다. Ground Star 스마트 셔틀버스 솔루션을 통해, 만약 非솅겐 조약권 승객을 운송하는 셔틀버스가 솅겐 조약권 셔틀버스 주차구역에 있으면, 관리자는 신속하게 운전자에게 이를 알리고 적절한 게이트로 셔틀버스를 다시 인도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차량 내부에 설치된 LED 디스플레이는 승객들에게 올바른 터미널 승하차 지점 정보를 전달합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공항의 경우, 스마트 셔틀버스 솔루션은 연료 소모량, 유지 보수 기록 등과 같은 종합적인 차량 관련 데이터 수집을 통해 차량 관리 효율성 향상을 지원했습니다. 이와 같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관리자는 모든 셔틀버스의 위치를 모니터링하고 유연하고 효율적인 차량 배치를 통해 피크타임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 승객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국제공항에 도입된 스마트 셔틀버스 솔루션은 과거 단순히 승객을 운반하는 셔틀버스를 넘어 다양한 비즈니스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IoV와 스마트 공항 셔틀버스는 공항 운영 효율성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INFORM GbmH와 어드밴텍이 개발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유기적으로 통합된 본 프로젝트의 솔루션은 일반 셔틀버스를 스마트 셔틀버스로 진화시켜 백엔드 관리 시스템과의 통신 지원, 차량 관리 최적화, 그리고 다양한 공항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으로 종합적인 서비스 품질 향상을 이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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