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어드밴텍 가입

마이어드밴텍은 어드밴텍 고객을 위한 맞춤 포털 사이트입니다. 어드밴텍의 멤버가 되시면, 최근 제품정보, 웨비나 초대, 최신 할인/사은품 정보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회원가입하시고 365일 언제라도 접속 가능한 맞춤 최신 정보를 확인하세요.

어드밴텍, 인텔과 함께 까르푸(Carrefour)를 대만 최초 인텔리전트 대형마트로 구현

2018-01-01

프로젝트 배경 

최근 대형 마트 체인 매장들의 판매 수익은 점점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까르푸 대만지사는 예외적으로 2016년 연간 수익율이 10%나 성장하였습니다. 전세계 까르푸 매장에서 무려 상위 5위를 차지하는 성과입니다.  

 그 비결이 무엇일까요?  

까르푸 대만 운영팀은 항상 고객을 먼저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고객의 불만이 없는 매장이 될지,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매순 간 쇼핑을 즐길 수 있는지 항상 연구합니다.  

이를 실현하고자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까르푸 대만지사는 어드밴텍에 기술을 요청하였습니다. 글로벌 유통 산업은 계속 변화하고 있기에 까르푸 대만지사는 고객에게 기존의 유통 방식을 뛰어넘는 최첨단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까르푸 대만지사 최고 경영자 Rami Batieh는 중국 린코우에 위치한 어드밴텍 IoT 캠퍼스에 처음 방문 했을 때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저희는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이후 어드밴텍은 까르푸 대만 운영팀과 함께 대형마트 및 슈퍼마켓 쇼핑 고객들에게 실질적이고 가치 있는 서비스와 제공 방법론에 대하여 심도 깊은 의논을 하였습니다.



세 가지 목표

까르푸 대만은 IoT 기술을 통해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창조하기 위해 3가지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를 토대로 어드백텍은 백엔드 시스템을 통해 서비스 효율성 강화를 계획하였고 B2B 측면과 매장 내 실질적인 고객의 쇼핑 경험을 다루는 B2C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종합 솔루션을 고안하였습니다.


대만 까르푸, 어드밴텍 통합 리테일 솔루션 도입

리테일 매장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다  

까르푸 매장 관리자는 손님이 붐비는 시간에 캐셔 인력이 부족하거나 한가한 시간에 파트타이머 인력이 낭비되는 문제를 항상 마주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드밴텍은 고객 카운팅 카메라인 2D UCAM을 8대 갖춘 Ushop+ 매장 트래픽 분석 솔루션을 까프푸 대만 지사에 제안하였습니다. Ushop Store BI는 매일, 매주, 매월 단위 또는 연 단위로 보고서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장 관리자는 붐비는 시간 혹은 한가한 시간대를 확인하고 인력을 제때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업무 효율을 향상 시킵니다. 현재 대만 전역에는 100곳 이상의 까르푸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 지역의 관리자는 Ushop+ 클라우드 플랫폼에 접속하여 타 지점의 매장 트래픽에 대한 분석 정보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고객의 만족도를 강화하다

어드밴텍은 대만 전역에 위치한 100개 이상의 까르푸 매장(대형 마트 및 편의점)에 성공적으로 고객 피드백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모든 매장의 캐셔 서비스 리포트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매장 관리자 및 본사에 제공합니다. 해당 보고서는 분석이 용이하고 한 눈에 보기 쉬운 도표와 차트로 구성됩니다. 또한, 고객 만족 정보를 알 수 있는 피드백 시스템은 모든 캐셔의 서비스 뿐만 아니라 매장 관리자, 지역구 매니저 그리고 전반적인 까르푸 대만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정보를 등급으로 나타냅니다. 운영팀은 이와 같은 보고서를 분석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고객에게 보다 기쁘고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편안한 환경과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다

더욱 편안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자 대만 까르푸는 모든 매장에 실내 대기 지수(IAQ) 솔루션과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 e-카탈로그를 도입하였습니다. 모든 매장 관리자는 디지털 사이니지 디스플레이 콘텐츠를 매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이나 세일 기간 동안 고객에게 홍보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적합한 어드밴텍 사이니지 솔루션은 까르푸와 고객 간의 원활한 소통을 지원합니다. 안정적인 성능과 보안을 기반으로 하는 사이니지 CMS는 매장 관리자와 고객간의 더욱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모든 까르푸 매장 관리자들은 어드밴텍의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인 WISE-PaaS/SignageCMS를 이용하여 다수의 디지털 사이니지 내 홍보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본사 또한 클라우드를 통해 원격으로 클라이언트 장치를 관리하여 매장 관리 및 세일즈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하여 대만 까르푸는 매장 내 대기 품질 모니터링 센서를 도입하였습니다. 고객들은 사이니지 디스플레이를 통해 초미세먼지, 이산화탄소 정보와 같은 매장 내 대기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장 관리자는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실내 대기 지수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붐비어 매장 내 이산화탄소가 800ppm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센서로 인식하여 즉시 환기하도록 지시합니다.

인터랙티브 디지털 사이니지인 올인원 터치 컴퓨터(UTC-532)로 고객은 프로모션 DM을 더욱 쉽게 확인하고 QR코드를 스캔 하여 DM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들은 원하는 정보를 즉시 확인하여 더욱 쉽고 편안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리테일 클라우드 플랫폼과 솔루션의 통합 – Ushop+ 

인텔 하드웨어를 장착한 Ushop+는 인텔리전트 유통 관리 플랫폼입니다. Ushop+는 엔드 포인트, 네트워크, 클라우드 서비스를 상호 연결합니다. 그리고 표준적인 유통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고성능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하여 리테일 매장에 필요한 4가지 주요 솔루션과 고객 유치, 운영 관리 그리고 스마트 리테일 비즈니스가 원활히 운영되도록 합니다.   

 어드밴텍 서비스 IoT 매니저 HungSheng Su는 아래와 같이 전했습니다  

“대만 까르푸와 어드밴텍은 다양하고 표준적인 SRP(솔루션 레디 패키지)를 도입하여 Ushop+ 클라우드 플랫폼이 제공하는 스마트한 사업 보고서를 통해 각 시스템을 쉽게 관리할 뿐만 아니라 최적화된 판매 전략을 세웁니다. 또한 매장 운영자는 여러 매장의 정보를 분석한 보고서로 때에 따라 개선된 판매 전략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는 이어서 “어드밴텍은 인텔 기반 서버와 완벽하게 결합한 UShop+ 솔루션을 대만 까르푸에 제공하였습니다. 이로써 까르푸는 더욱 안정적이고 보안이 강화된 시스템으로 매장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솔루션은 매장 운영자에게 실시간 판매 현황과 쇼핑 고객의 트래픽 흐름, 고객의 행동, 대기 품질 분석 정보 등을 제공하여 매장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게 합니다."라고 말했다.    


 

IoT 기술을 접목한 대형마트 및 슈퍼마켓 산업 

많은 사람들은 아마존 고(Amazon Go)가 왜 그리고 어떻게 새로운 스마트 슈퍼마켓의 시대를 예언했는지, IoT 기술의 발달이 유통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미래형 매장의 모습 중 하나로 제시되는 무인 스토어가 어떤 식으로 구축될지 궁금해합니다.   

반면에 대만 까르푸 운영자는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유통 매장을 만들겠다는 단순하고도 야심찬 한가지 목표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운영자는 초심으로 돌아가 유통 사업의 핵심 요소인 고객과 서비스에 집중하여 위의 모든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았습니다.   

리테일 사업 성공의 핵심적인 요소는 고객에게 최상의 쇼핑 경험과 훌륭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까르푸 대만 운영자는 이를 개선하여 고객 만족을 실현하였습니다. 까르푸는 인텔 기술을 기반으로 한 어드밴텍의 스마트 리테일 솔루션을 도입하여 매장과 고객 모두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사업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MC.Chiang, Associate VP of Service IoT, Advantech(left), Rami Batieh, CEO of Carrefour Taiwan (center) and Jason L.S. Chen, the Vice President of Sales and Marketing Group and Managing Director of Asia Tech Ecosystem INTEL together announced the accomplishment of Taiwan’s first smart supermarket in July 2017. 

2

More Information: 
홈페이지: www.advantech.co.kr
대만 까르푸 매장의 디지털 혁신 (한글자막) - 영상 보기 : 

Contact Advantech

080-363-9494/949-5

Contact Advantech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이용 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 에 동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