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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G-Super – 소비자의 니즈를 이해하는 데이터 활용

2018-01-29

G-Super의 장점을 강조하기 위한 정확한 브랜드 포지셔닝 및 스마트 관리

2014년 12월, 상하이 기반 부동산 회사 그린랜드 그룹(Greenland Group)은 공식적으로 글로벌 직수입 유통센터 G-Super를 출범하였습니다. 2년만에 중국 내 10개 이상의 매장을 낸 G-Super는 오픈 당시부터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며 중국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G-Super는 전 세계의 고급 식료품을 주로 판매하는 부티크 지향 슈퍼마켓으로 브랜드화 되었습니다. 그린랜드 그룹은 비용 절감 및 품질 확보를 위해 미국, 영국, 한국 및 호주에 G-Super 지사를 설립하여 해외 제품 직수입 판매 채널을 구축하였습니다.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해 15,000개 이상의 제품을 수입하고 성공적인 가격 차별화 정책으로 브랜드 입지를 견고히 하였습니다. 또한 G-Super는 본사에서 다양한 스마트 분석 시스템을 도입할 뿐만 아니라 각 매장에 어드밴텍 UShop+ 현금 등록 손실 방지 및 고객 흐름 통계 시스템을 통합함으로써 매장 관리 실무에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융합하여 스마트 매장 관리를 구현하였습니다. 이러한 IT 기술을 활용하여 모든 지점은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유형의 정보(예: 고객 연령, 성별, 매장 내 소비 시간, 구매 금액 등)를 전송할 수 있었으며, 분석 결과를 마케팅 및 매장 운영에 적용하여 판매 수익을 높이고 관리 효율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스마트 분석을 통한 고객 흐름(Customer Flow) 및 고객 그룹 분석에 관해 어드밴텍 인텔리전트 리테일팀의 비즈니스 개발 매니저 Wesley Liu는 “어드밴텍 UShop+ 솔루션은 매장 관리자가 고객 흐름(예: 트래픽 양) 및 특징(예: 성별 및 나이)에 대한 정보를 얻도록 돕는다”고 전했습니다. 즉 일일 고객 수 및 고객 흐름 변화를 시간대별로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POS 거래 정보를 분석하여 연령이나 성별에 근거한 소비자 선호도 및 선호 쇼핑 시간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매장 관리자는 고객 흐름 분석 데이터에 따라 직원 휴식 시간을 조정하거나 POS에 기록된 정보를 근거로 납품 전략 및 프로모션 계획을 수정 하는 등 효율적이고 유연한 스마트 매장 관리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급격히 증가하는 매장 수와 이를 모두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숙련된 경영 전문가를 찾는 것은 모든 리테일 사업이 성장 및 확대기에 겪는 어려움입니다. 그러나 G-Super는 비즈니스를 확장할 때 빅테이터 수집 및 분석에 어드밴텍의 UShop+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해당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매장 관리자는 개인적인 경험이나 직관에 의존하지 않고, 매장 분석 솔루션을 통해 제공 받은 유용한 참고 자료를 근거로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위한 확장성 및 서비스 품질을 자랑하는 어드밴텍 UShop+ 

현금 등록 손실 방지 및 고객 흐름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다양한 솔루션 공급 업체가 존재하지만, G-Super는 향후 서비스 확장 가능성을 고려하여 어드밴텍과의 협력을 결정하였습니다. 웨슬리 리우(Wesley Liu)는 중국 기업들의 치열한 시장 경쟁 때문에 더욱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즉시 도입하길 원한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애플리케이션 도입 과정에서, 중국 비즈니스 오너들은 원 스톱 서비스를 선호하기 때문에 솔루션 공급자는 오너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모두 보장하는 공급자들 중에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시스템 운영과 관련하여 향후 문제가 발생할 때에,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공급 업체가 책임을 회피할 수 있는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드웨어 제조 업체가 유지 보수 검사를 위해 수리 담당자를 파견하기 위해서는 1회 방문당 최소 500위안(한화 약 8만 5천원)의 비용이 필요하지만, 발생한 이슈가 하드웨어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밝혀지면 문제 해결을 위해 또 다시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함께 제공하는 솔루션 공급 업체를 이용하는 것은 이와 같은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어드밴텍은 현금 등록 손실 방지, 고객 흐름 분석, 비즈니스 정보 분석, 에너지 분석 및 관리와 같은 스마트 리테일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POS 기기, 휴대용 재고 관리 기기, 디지털 사이니지 등 데일리 매장 운영에 기본이 되는 모든 장비 또한 제공합니다. 즉, 어드밴텍은 비즈니스 오너의 기술적인 요구 사항을 전부 수용하였기 때문에 G-Super가 가장 선호하는 솔루션 공급 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어드밴텍은 시스템 구현 중에 발생하는 문제 해결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며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G-Super의 만족도를 더욱 높였습니다. 

이어서 웨슬리 리우는 어드밴텍의 문제 해결 능력을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첫째, G-Super는 매장 면적이 넓기 때문에 카메라 설치 각도와 관련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CCTV 카메라는 고객들의 얼굴을 캡처하기 위하여 정확하고 섬세한 각도로 설치되어야만 합니다. 어드밴텍은 최적의 카메라 각도를 결정하기 위해 제품 테스트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둘째, G-Super의 매장 입구에는 스포트라이트 조명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스포트라이트 빛은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의 안면 인식 시스템에 문제를 발생시켰습니다. 이에 어드밴텍은 2~3개월 동안 시스템 알고리즘 설정을 조정하여 인식 오류 확률을 크게 낮추었습니다. 
 마지막으로, G-Super는 다른 브랜드의 IP 카메라를 제공하는 3 곳의 하청 업체와 협력하였습니다. 향후 원활한 설비 통합을 위해 어드밴텍은 각기 다른 브랜드의 카메라가 시스템에 연결되자 마자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세 공급 업체와의 시스템 통합을 시도했습니다. 이 시스템 통합 프로세스가 효과적으로 구현되어 어드밴텍 UShop+ 솔루션은 G-Super의 기본 시스템이 될 수 있었습니다.

G-Super는 매장 분석 시스템 통합으로 고객이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지점의 지역 분포를 분석하고 중국 전역으로 G-Super 매장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결과적으로 G-Super 관리자는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과 실제 구매 제품을 비교 분석한 데이터 리포트를 기반으로 제품 판매 계획을 조정하고 유연한 제품 공급 및 판매 수익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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